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금쪽 같은 내 새끼

금쪽 같은 내 새끼) 게임 과몰입으로 거칠어지는 아이

by 엘리니별 2022. 1. 2.
728x90
반응형

게임중독 게임과몰입 청소년게임중독

게임에 몰입하여 점점 폭력적이 되는 아이들

게임에 빠져있는 13살 쌍둥이 금쪽이들. 엄마가 한눈팔면 게임만 하고 못하게 하면 짜증내고 지면 서로 싸우고 다른 사람에게 화풀이하고, 말투가 점점 날카로워지고 있습니다. 3년 전에 다큐에 출연해서 조금 나아지는 듯했는데 다시 커가며 사춘기에 접어드니 더 심해졌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부터 화장실 갈 때, 하교 후까지 손에서 휴대폰을 놓지 않는 금쪽이들. 아이들이 커가면서 엄마의 중재도 힘든 상황이 되었습니다. 엄마는 이제 힘이 부칩니다. 

디지털 기기와 미디어 콘텐츠

우리 삶에서 이제는 디지털 기기의 미디어 콘텐츠를 없앨 수 없습니다. 아이들이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를 사용하는 것이 유용한 면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뇌 발달 전 아이들은 충분히 생각하는 경험이 필요한데 너무 빠르다 보니 연습이 안될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24개월 전후는 물론, 만 7세, 만 13세 역시 대뇌의 급성장 시기입니다. 곰곰이 심사숙고  차근차근 순차적으로 체계적으로 단계에 따라서 생각하는 연습을 못합니다. 

 

팝콘브레인: 톡톡 튀는 팝콘처럼 어떤 상황이 일어났을 때 생각이 순차적이지 않고 그때그때 떠오르는 대로 단발적, 순간적으로 반응하는 뇌. 첨단 디지털기기에 익숙한 나머지 뇌가 현실에 무감각해지는 현상. 다른 사람이 길게 말하면 듣기 싫습니다. 숏폼대란. 길고 지루한 것은 못 견디고 참을성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궁극적 문제는 생각하는 능력이 저하됩니다. 

게임 중독. 게임 과몰입군

중독이라는 단어를 붙이는 분야는 주의 깊게 봐야 합니다. 게임 중독자의 뇌가 코카인 중독된 사람의 뇌와 비슷했습니다. 중독이라는 단어를 붙이는 정도가 되면 생각하고 판단하는 사고 기능, 인내하는 고차원 기능을 맡는 전두엽(인지 담당)의 기능이 감퇴됩니다. 너무 많이 하는 것의 기준은 어느 정도일까요? 의학적 연구에 의하면 주 25시간 이상 하면 많이 하는 것입니다. 

 

게임 과몰입군 체크 리스트

1. 게임을 하지 않을 때는 초조하거나 불안하거나 슬프다.

2. 게임을 하는 시간이 점점 길어진다.

3. 게임하는 것을 줄이려고 해 봤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4. 이전에 했던 게임이 계속 생각나거나 게임을 할 생각에 몰두한다. 

5. 사회적, 심리적으로 문제가 생겨도 계속해서 게임을 과하게 한다. 

6. 게임으로 인해 다른 취미나 오락 활동에 대한 흥미가 줄었다.

7. 가족이나 주위 사람에게 게임한 시간을 속인 적 있다.

8.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게임을 한다.

9. 과도한 게임으로 인해 중요한 인간관계나 해야 할 일을 그르친 적이 있다. 

 

체크리스트는 참고적인 부분이고 게임 과몰입은 세밀하고 전문적인 판단이 필요합니다. 

 

게임 과몰입 증상은 3단계

1단계는 게임 이용에 특별한 문제가 없으나 여가활동시간에 게임에 지나치게 집중하는 단계입니다.

2단계는 게임으로 인해 정서적 변화가 생기는 단계입니다.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기 때문에 현실 감각이 떨어집니다. 관심과 개선 노력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타인에게 공격성을 드러내기도 하고 지나치게 내향적으로 성격이 바뀌기도 합니다. 증상 악화 가능성이 높은 단계입니다. 

3단계는 게임 과몰입군에 속합니다. 모든 우선순위가 게임입니다. 게임의 긍정적 영향은 거의 없고 많은 문제가 발견되는 고위험집단입니다. 게임을 하기 위해 아침에 일찍 일어나거나, 숙제를 하거나, 고 카페인 음료를 마시기도 합니다. 게임을 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단계입니다. 심한 정서상태의 문제가 생깁니다. 

 

체크리스트 6개, 7개에 체크한 금쪽이들은 2단계. 게임 과몰입군으로 발전할 수 있는 위험상태입니다.

게임을 줄이고 그 시간에 공부를 하라는 것이 아니라 나이에 비해 게임 이용시간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적극적인 개입과 도움이 필요합니다. 

엄마의 훈육

쌍둥이를 일하는 곳으로 데리고 간 엄마. 아이들은 손님들 앞에서 엄마에게 막말을 하면서 버릇없는 행동을 합니다. 

 

아이들이 디지털 콘텐츠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은 집에서 부모가 올바르게 가르쳐야 합니다. 왜 훈육이 안될까요? 엄마의 말의 양이 많아서 엄마에게 들은 대화의 내용은 하나도 기억이 안 나고 감정만 남아 기억합니다. 그래서 훈육이 아니라 충동적인 말 자극에 충동적인 반응을 한 것뿐입니다. 엄마가 과도하게 힘을 행사하면 금쪽이도 힘을 행사하여 반응합니다. 이런 상황은 지도력이 없는 것입니다. 

대화법 바꾸기. 감정을 걷어내고 말수 줄이고 목소리를 낮춰야 합니다. 게임 시간을 줄이는 것보다 중요합니다. 

 

강철 솔루션

강철처럼 단단한 마음. 아이들의 위기 앞에서 평정심을 찾는 강철 솔루션.

아이들 앞에서는 감정을 진정해야 합니다. 

감정조절법.

1. 진정하고 가르쳐야지

2. 화를 내거나 격한 말을 사용하면 못 가르치지.

3. 이 상황에서 어떻게 말해야 효과적일까?

를 생각해야 합니다. 

지금 가서 말하면 짜증을 낼 테니 오늘 말하지 않는 것이 낫겠다고 생각이 들면 오늘 당장 안 해도 됩니다. 

쇠털 같이 많은 날들이 있습니다. 준비가 안된 상황에서는 소모적인 싸움만 될 뿐입니다. 휴대폰을 뺏는 것 같은 물리적 통제는 중학생이 되면 안 통합니다.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게임 과몰입 극복 돕는 근력운동 3종

자기 조절 능력 회복에 도움을 주는 체육시간.

1. 신체 불균형 바로잡는 근력운동. 2. 리듬 트레이닝 유산소 운동. 3. 쌍둥이 협동심 키우기 운동.

728x90
반응형

댓글